기독교 운동

2012.02.07 20:44

عبدالوهاب 조회 수:4273

기독교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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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기 313년 콘스탄틴 황제의 ‘밀라노 칙령’를 계기로 종교의 자유가 주어지자, 시리아 기독교인들은 초대 교회 당시 사도 바울의 활동 무대였던 안디옥(현재의 안타키아)을 중심으로 다시금 활동을 공개적으로 재개하였다. 로마의 다른 종교들처럼 건물을 세우고, 예전과는 달리 공개적으로 예배를 드렸다. 또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였다. 기독교의 공인(4세기)되기 전에도 교회는 가정교회(house-church:Dura Europos 지역에 있는 것과 같은)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다.

 

콘스탄틴 황제의 어머니인 St. Helen 은 324년 예루살렘을 순례하고 이집트를 시작으로 시리아에 있는 수도원들을 방문하였다. 5-6세기에는 종교적인 이유로 육체적인 쾌락이나 기쁨 등을 피하고 고행을 추구하는 교회나 수도자(예를 들어 38년간을 기둥 위에서 기도하며 살았던 주상 성자 St. Simeon과 St. Sergius 등)그리고 마을들이 시리아의 북부 지역에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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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불행하게도, 시리아 교회는 교회사에 있어서 참으로 불행한 운명을 맞게 되는데 당시 시리아의 교계 지도자들(예, 네스토리우스-콘스탄티노플의 대주교였고, 네스토리우스파(派)의 창시자였다. 이집트에 있는 알렉산드리아의 주교 키릴루스에 반대하여 마리아 신모설(神母說)을 주장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人性)을 거부하고 신성(神性)만을 주장하여 431년 에페소 종교회의에서 이단 선고를 받고 436년 지금 요르단에 있는 페트라로 추방되었다. 이 파는 489년 페르시아로 옮겨 아라비아, 인도, 등으로 퍼지고, 635년 중국에 들어가 경교(景敎)가 되어 우리 나라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함으로써 시리아 교회는 적지 않은 진통을 겪게 되었고, 교회사에 있어서 비주류로 밀려남으로써 후에 이슬람교의 창시자인 모함마드에게 이슬람교를 창시하는데 있어서 기독교적인 개념과 교리들을 제공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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